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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ART
모델링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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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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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사 : 임창기 | 정 원 : 최대 6명 | 기 간 : 6개월
3D 모델링은 컴퓨터 그래픽스의 분야에서 가상의 3차원 공간속에 재현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최근 3차원 모델링은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물리적 실험 시뮬레이션, 건축, 디자인 등의 설계 및 예술의 표현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눈부신 발전으로 컴퓨터 그래픽은 현실의 모든 조형뿐 만 아니라 아티스트가 상상하는 비현실적인 형상들까지도 아무런 제한 없이 구현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무한한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듯 아티스트는 좋은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될 것입니다. 우선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춰나감과 동시에 미술조형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도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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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향
3D모델링 강의는 최적화된 가장 기본적인 메쉬구조에서 시작하여 극단적으로 디테일한 표현까지를 자유롭게 구현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상품성과 예술성을 두루 갖춘 고품질의 3D 그래픽작품은 근본적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작자의 기획의도에서 시작될 것입니다.
단순히 프로그램의 메뉴얼을 익히는 수준에서 벗어나, 조형원리와 인체해부학을 접목하고, 독창적인 연출방법을 이해하여 수준 높고 효율적인 모델링 제작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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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ing Basic 3개월
  • 마야와 지브러쉬를 자유롭게 활용.
  • 폴리곤 모델링의 개념과 사각면을 적극 활용하는 작업 방식에 대한 이해.
  • 하드 서페이스(메카닉) 모델링 작업 과정을 체계화하는 노하우 전수.
  • 최적화된 메쉬구조의 손 작업으로 애니메이션과의 연동을 고려한 작업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 노말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노하우 전수.
  • 효과적인 UV작업 방향에 대한 이해.
Modeling Advance 3개월
  • 캐릭터 작업을 위한 본격적인 인체 작업 진행.
  • 사각의 메쉬 구조를 이해하고 최적화된 면으로 구성된 인체 기본 메쉬 만들기.
  • 효율적인 마스킹 작업을 위한 폴리그룹의 이해.
  • 최적화된 면으로 구성된 얼굴 기본 메쉬 작업.
  • 미술해부학에 대한 연구.
  • 자신만의 인체 전신 모델링 데이터 완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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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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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CURRICULUM
아마츄어과정 Maya basic 1개월 마야인터페이스, 기본 모델링, 텍스쳐링을 익힙니다.
1개월 랜더링, 쉐이딩 기본과 애니메이션 기초를 익힙니다.
프로페셔널과정 하드서페이스 모델링 1개월 마야의 효과적인 툴을 활용한 모델링 작업.
1개월 메쉬구조를 이해한 최적화된 하드 서페이스 작업.
지브러쉬
모델링
1개월 미술해부학과 조형원리의 이해.
1개월 최적화된 자신만의 기본 인체 모델링 작업.
텍스쳐링
(서브스텐스패인터)
1개월 물리기반의 텍스츄어링 작업에 대한 이해.
1개월 고퀠리티 하이폴 작업을 기반으로 미들, 로우폴 그리고 고퀠리티 텍스츄어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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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제작할것인가
자신이 직접 기획한 컨셉과 모델링을 바탕으로 연출하여 포트폴리오 완성합니다.
기 획 제작 목표에 맞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컨셉을 완료하고 작업방향을 기획.
포트폴리오제작 전체적인 기본 메쉬의 구성.
치밀한 디테일 작업.
연출된 화면구성으로 렌더링 후 전체 포트폴리오 페이지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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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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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임창기 (Im Changgi)
학 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대학원 조소과 졸업.
강 의
서울미술고등학교 교사.
홍대앞 억센손 입시조소 미술학원 원장.
서강대 게임그래픽학과 강의.
카톨릭대 문화컨텐츠학과 강의.
홍익대학교 게임그래픽학과 강의.
한국영상대학교 특수영상학과 강의.
서울실용예술대학 겸임교수.
참여작
고릴라바나나.
드래곤플라이, 엑티비전, 스플레쉬 데미지 (Quake Wars Online 그래픽 작업총괄)
‘데드식스’ 시네마틱 그래픽 작업.
‘러스티 블러드’, ‘서머너스워’, ‘최강밀크삼총사’ 시네마틱 캐릭터 그래픽 작업.
‘헉슬리’, ‘좀비 파파’ 게임 캐릭터 그래픽 작업.
‘페이스 스토리’, ‘아이 미소’ 3D프린팅 그래픽 작업.
‘무녕왕릉 가디언즈’ 애니메이션 캐릭터 작업 총괄.
서울예술대 가상현실 영상 작업.
2013 프랑스 안시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4 굿게임쇼.
2014, 2015 부산국제영화제.
2015 중국 북경국제영화제.
2016 스마트미디어X캠프.
삼성스마트TV 창작앱컨텐츠 상용화.
수 상
삼성스마트TV 창작앱컨텐츠 상용화.
TV앱 어워드 우수상 수상.
현 재
‘레지스탕스 조조’ 캐릭터 브랜드, ‘골든 펜던트’ 순수창작 극장용 3D애니메이션 기획 개발중.
(주)드림2스튜디오 대표.
아트원 애니센터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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